제주녹색당 임시운영위
일시: 2024.05.10(토) 16:00 (줌)
참석: 김순애 부순정 강민수 이성준 최유리 김창대
불참: 신경준 김주영 김종옥 양인숙
1. 비상대책위원회 관련 논의
- 지난 전국위(240428)에서 비대위가 제안된 후 왜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가 먼저가 아닌 ‘비대위’에 대한 말이 나오게 되면서 위기에 대한 각자의 입장 등이 복잡하게 얽히는 상황(대표단 불신임 등). 선거 후 집중해야할 문제는 무엇인가에 합의되지 않은 상황임
- 제주녹색당 총선평가(240509 온라인평가)에서 정리된 내용
“제주녹색당은 비대위 구성에 동의한다. 현 당헌당규상 가능한 방법인 특별기구 구성과 임시대표 체제를 바탕으로 한 비대위 구성이라고 하는 두 가지 방안에 대해서 제주녹색당 운영위에서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결정사항]
제주녹색당 총선평가와 운영위 논의를 통해 정리된 아래의 내용을 전국위에 전달한다.
4월에 열린 전국위의 비대위 구성 결정을 존중한다. 하지만 새롭게 구성될 비대위는 기성정당처럼 선거에 대한 현대표단의 책임을 묻는 상징이 되어서는 안되며 녹색당이 직면한 총체적 어려움의 원인들을 진단하고 앞으로 나아갈 당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적극적 움직임의 표현이 되어야 한다.
비상대책위 구성은 새로운 당헌 혹은 당규 신설을 통하지 말고 비상대책위 성격을 갖는 특별기구를 구성하고 새로운 임시대표가 비상대책위원장을 맡는다. 비상대책위는 지난 선거를 이끌었던 이들과 선거연합 과정에 대해 강하게 비판 의견을 형성했던 이들, 이 두 그룹을 중재할 수 있는 이들이 1대 1 대 1의 비율로 구성되기를 제안한다.비상대책위의 인원은 6인~9인 정도로 제한을 하며 임기는 6월부터 3개월 이상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비상대책위의 역할은 지금 녹색당이 처한 어려움에 대한 진단과 이에 따른 당의 비전 수립, 그리고 차기 당 대표 선거, 1억원 모금 방향을 잡고 모금하는 것 등이다.
2. 녹식당 관련 논의
- 6월29일 (토) 예정
- 준비팀 구성: 순애 순정 유리 민수 선자 선 미영 성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