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r_2015
____1 ____10 ____11 ____12 ____13 ____14 ____15 ____16 ____17

1km 안, 가장 가까운 곳부터 시작하다

손끝소비팀 | 일반 부문

경제적 불황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은 끊이지 않고 있다. 그 덕분에 윤리적 소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리적 소비의 개념에 관한 인지도는 생각보다 낮은 편이다. 로컬푸드 이용, 공정거래,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 등 생활 속에서 윤리적 소비를 할 수 있는 장(場)은 많으나 아직까지 한국 사회에서 윤리적 소비의 개념이 생활 영역 가운데 가까이 자리매김하고 있진 않다.
이는 우리에게 ‘왜 사람들이 윤리적 소비의 개념에 대해 알지 못하는가’라는 문제의식을 갖게 해주었다. 조사 결과 우리는 윤리적 소비 각각의 분야가 소비자와 개별로만 소통할 뿐, 정작 그러한 행위가 윤리적 소비라는 사실은 말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1km 안, 가장 가까운 곳부터 시작하는 윤리적 소비’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했다. 간단한 질문지를 이용해 윤리적 소비의 정의를 소개하고, 주위의 윤리적 소비 실천 장소 데이터베이스를 모아주며, 지역주민들과 자신의 소비 현황에 대해 소통할 수 있게 도와주는 등 이용자가 직접 참여하여 윤리적 소비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하였다. 우리는 윤리적 소비가 생각보다 가까이 있는 소비개념이라는 사실에 방점을 두었다.
이러한 방안을 발판삼아 우리는 윤리적 소비의 확립을 위해 소비자가 선정한 기업에 윤리적 소비 인증 마크를 달아주는 ‘윤리적 소비 기업 표시제’를 도입하려 한다. 또한, 윤리적 소비를 주제로 한 스마트폰 단편 영화제, 사진 공모 등을 진행하여 자칫 멀게 느껴질 수 있는 연령층의 유입도 확대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