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r_2015
_______1 _______2 _______3

‘윤떡’ 신문 ( 윤리적 떡볶이)

윤떡-5모둠 | 어린이 부문

선생님께서 윤리적 소비를 이용하여 떡볶이를 만들기를 해 보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을 하셨지만 처음에 저희는 윤리적 소비를 잘 알지도 못하고, 어떻게 하는지도 잘 몰라서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윤리적 떡볶이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윤리적 소비가 생각보다 우리와 가까이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렇지만 막상 윤리적 떡볶이를 만들려고 하니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우선 떡볶이를 사는 과정에서부터 많은 갈등이 오갔습니다. 갈등이 생긴 이유는 떡볶이를 만드는데 필요한 떡이 수입산 떡과 국산 떡의 가격차가 너무 커서 이렇게 차이가 크면 소비자들도 윤리적 소비를 하기가 어려워질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들을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까?’를 생각하면서 모둠에서는 보완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우리가 먼저 실천해서 나로 인해 내 주변사람들이 실천하고 또 그 사람들의 주변사람들이 실천해서 윤리적 소비가 이루어진 제품을 사람들이 찾게 된다면 수입산 제품을 사용하던 회사들도 국내산 제품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까? 등 의 내용으로 신문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윤리적 소비가 어려운 것만이 아니라 맛있는 떡볶이를 신나게 만들 듯이 쉽고 재미나게 많은 사람들이 함께 풀어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서 모둠 친구들과 힘을 모아 총 3장의 신문을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