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r_2015

[디자인영상]생생정보통 <윤리적 소비-착한 여행 편>

염광고 공정무역 동아리 KYFU | 청소년 부문

대부분의 우리는 윤리적 소비에 크게 관심이 없을 것이다. 우리 주변에선 윤리적 소비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윤리적 소비를 많이 다루려고 애쓰고 있다. 윤리적 소비 캠페인이나 윤리적 소비 공모전 혹은 윤리적 소비 상점 등 사람들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윤리적 소비를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 두 가지를 찾았다. 바로 ‘공정무역’과 ‘환경’이다. 이밖에 윤리적 소비는 수없이 많지만 우리는 이 두 가지를 중심으로 공모전을 준비해보았다.
우리는 먼저 공정무역, 환경과 관련된 상점들을 검색해 보았다. 아무래도 우리는 공정무역 동아리이기 때문에 공정무역에 더 중점을 두었다. 검색을 해보니 공정무역과 관련된 상점들은 역시 많이 있었고 또한 환경을 중심으로 친환경 상점도 많이 있었다. 한 친구가 “우리 이 상점을 다 찾아다니면서 생생정보통 같이 정보를 줄까?”하며 제안을 했다. 순간적으로 ‘이거다!’라는 느낌이 들었다. 이렇게 시작된 우리의 영상은 많은 윤리적 소비와 관련된 상점들을 담으려고 노력했다. 영상을 찍고 돌아다니면서 우리 주변에 이렇게 상점들이 많은데 우리가 ‘그동안 너무 무심했나‘라는 생각도 들며 반성도 하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는 윤리적 소비와 관련된 상점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에 관심이 적은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이렇게 공모전을 열고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영상을 만들고 계속해서 이렇게 진행된다면 앞으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윤리적 소비를 알고 잘 실천할 수 있지 않을까.

footer